공부는 하지만 성적이 안오르는 아이를 학습지도하는 방법
우리아이가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아서 마음이 답답하시죠?

◆ 아이들의 공부에 대한 착각 2가지

우선 학생들이 공부를 했다는 착각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수업을 많이 들으면 공부를 많이 했다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학습이란 배울 ’학’에 익힐 ‘습’으로 스스로 배운 것은 익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수업을 많이 듣는 것은 배우기를 많이 했지 익히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는 문제를 많이 풀면 공부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개념이 완벽하게 잡히지 않는 상태에서 문제 풀이 기술만 익힌다고 하여 공부를 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개념학습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언젠가 한 학생에게 “함수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았더니, 정확하게 답변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럼 빅뱅은 누구니?” 라고 묻자 줄줄 답변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학생은 빅뱅은 알지만 함수는 모르는 것입니다

◆ 수험준비의 필수 과정 지식관리와 자기관리

시험을 준비하는 자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지식관리와 자기관리입니다.

자기관리란 스스로 자신의 삶을 경영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책상정리를 비롯해 학교에서의 학습태도, 주의집중, 의지력, 신체운동, 감정관리 등이 바로 여기에 속하는데 자기관리는 개인의 성품을 요구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관리를 할 때 귀찮고 미루고 싶은 욕구가 있으나 이것을 잘 다스리는 것은 그 사람의 성품이라는 것이지요.

이 자기관리의 성품은 바로 지식관리를 올바로 할 수 있도록 돕는데, 대다수 수능 상위 1% 정도 되는 학생들의 특징은 성품이 좋습니다.

◆ 공부를 올바르게 했는지 확인하는 방법

우리아이의 공부를 올바른 방법으로 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개념학습을 완벽히 소화하고 있는지 여부 확인하기

2. 주의 집중능력 확인하기

3. 대충하는 습관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추가로 학습성공을 위해서는 몸을 시험모드로 만들어야 됩니다.

주말에도 평소 학교 가는 시간에 일어나는지, 아니면 9~10시까지 잠을 자는지 살펴보고, 특히 학교 수업을 몇 % 정도 이해하고 마치는지 확인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