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리더쉽을 키우는 방법
◆ 리더쉽은 자신의 자존감을 느끼는 것

자녀의 리더십은 교육을 통해 충분히 계발될 수 있습니다.

리더십에는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리더십’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자녀가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을 표현하는 부분은 셀프리더십에 해당이 되며 친구들과의 관계는 대인관계리더십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셀프리더십입니다. 보통 6세 정도 되면 자기인지는 되는 시기인데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은 바로 자존감을 충분히 맛보게 해주는 것입니다.

자존감이란 자기 자신이 매우 소중한 사람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됩니다. 자존감은 과거의 작은 성취감을 맛볼 때 쌓이게 되는 것이며 이 작은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 작은 성취감은 맛보게 하는 방법

그렇다면 작은 성취감을 어떻게 맛보게 할 수 있을까요?

첫째, 구체적인 칭찬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혼자서 옷을 입어다고 가정을 하면 대다수 부모님들은 안아주시거나 똑똑하다 등으로 일관을 하지만 제일 좋은 것은 “네가 노력해서 옷을 입으니까 충분히 되는구나?” 등으로 칭찬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즉, 노력해서 안 되는 것이 없는 믿음을 심어주면서 동시에 구체적인 칭찬을 해준다면 작은 성취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둘째, 자신이 한 약속을 지키게 해주는 것입니다.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과의 약속도 잘 지키지요?

이를 위해서는 계획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년 계획, 월 계획, 주간 계획, 일일 계획을 아이 수준에 맞게 스스로 세우도록 도와주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켰는지 부모님과 함께 건강한 피드백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가 자기표현을 하도록 질문하고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내성적인 아이들의 경우에는 자기표현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익숙합니다.

이것을 말로 표현하는 훈련을 하려면 질문을 던져주고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이야기를 할 때는 눈을 마주 보고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자녀에게 필요한 것은 거절 받았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안 놀아 준다고 아이가 울 때 충분히 공감을 우선적으로 해주신 다음 이렇게 이야기 해보라고 해보세요.

“나는 지금 거절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를 3번 정도 아이와 함께 해보세요. 3번 정도 하고 나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질 것입니다.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아이는 보다 아름답게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과 함께 충분한 기술을 익히시면 멋진 "영리더"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