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의 교육방식에 대해 고민될 때
◆ 교육, 남의 의견보다는 부모님의 소신이 중요

아이를 키우고 가르치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육아와 교육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가 자꾸 걱정되고 혼란스럽게 느껴지니까요.

또 사람마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어떻게 키워야겠다는 양육 기준도 있고 뚜렷한 교육 철학을 가지고 있지만, 주변사람들이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아 흔들리게 되니까요.

어떤 때에는 혼란스러움을 지나 지금까지 지켜왔던 신념이 모두 흔들리기까지 할 때도 있지요.

유치원을 2년 정도만 보내도 충분하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주변 분들이 “다섯 살이나 되었는데 아직도 유치원에 안 보내?”, “아이가 클 만큼 컸으니 이젠 가정어린이집은 그만 보내고 미술학원 보내야 하는 거 아니야?” 나름 진심 어린 충고를 하시니 고민되는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부모님 생각대로 해 오셨던 마음을 이어가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보통 학부모님들께서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교육적인 면으로 너무 신경을 안 쓰고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시는 것 같은데, 그러실 필요가 전혀 없을 듯합니다.

부모님께서도 집에서 나름대로 책도 읽어주고, 한글교육도 시키시고, 다른 여러 가지 놀이도 함께 해주신다면요.

◆ 아이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 무엇일지 고민해보세요

주변 분들의 조언에 귀 기울이기에 앞서 지금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이 시기가 아니면 아이가 할 수 없는 것들은 무엇일까? 이때 밖에 누릴 수 없는 것들은 무엇일까? 아이가 이 때 꼭 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일까? 엄마인 내가 아이에게 이때 꼭 해주고 싶은 것들은 무엇일까? 먼저 고민해 보세요.

다른 분들의 조언도 중요하지만 어머니 생각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는 엄마 생각이 흔들리면 흔들리는 대로 엄마 교육관이 바뀌면 바뀌는 대로 그 영향을 고스란히 다 받게 되니까요.

주변 사람들의 말이나 교육이론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마세요.

어머니의 교육철학대로 해나가는 것이 아이에게는 훨씬 낫다는 걸 꼭 기억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