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이것을 가져야 자기주도학습이 성공한다.
◆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아이의 성격이나 습관, 태도 등은 겉으로 보기엔 매우 단순해 보입니다.

하지만 내면 깊은 곳을 들여다보면, 아이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 모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잡 미묘하게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어떤 활동들을 하기 전 아이에게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누군가가 시켜서 억지로 하는 행동에 비해 스스로 선택한 행동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느끼기 때문에 끝까지 해내려고 하는 의지가 더 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거나 게임을 하는 등의 활동을 할 때에도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분야나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서부터 도전해보세요.

그렇게 시작한 일을 아이가 끝까지 잘 해냈을 때에는 마음껏 칭찬해주세요.

성취감과 함께 다음에 또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진심 어린 격려도 해주세요.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칭찬해 주세요.

평상시에도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잘 한 일이 있을 때마다 자주 칭찬해 주세요.

설령 잘못했거나 의도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라도 흥분해서 화를 내거나 아이를 질책하지는 마세요.

되도록 불필요한 잔소리도 줄여주세요. 꼭 필요할 때에만 아이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하되, 목소리 톤을 약간 낮추어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아이에게 있어서 항상 지키시라는 것입니다.

◆ 아이에게 격려와 믿음을 주세요.

아이를 존중해준다고 해서 힘들다거나 싫다고 이야기할 때마다 아이가 원하는 대로 해주다보면 조금만 어려워도 쉽게 포기하고 말테니까요.

충분히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전하기도 전에 지레 겁을 먹고 도망치고 싶어 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가 조금 힘들어 할 경우 어머니께서 옆에서 계속해서 "넌 충분히 할 수 있어. 난 널 믿어"라고 격려를 해주세요.

아이들은 엄마아빠가 믿는 만큼 큰다는 이야기가 있는 것처럼 믿어주세요.

그래도 힘들어한다면 아이가 알게 모르게 조금씩 힌트를 주면서 끝까지 도전해볼 수 있도록 유도를 해주셔도 좋아요.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