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한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
산만한 아이들은 어떤 일이나 물건에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주의를 기울이다가 곧 흥미를 잃고 다른쪽으로 관심을 돌립니다. 산만한 아이에게 맞는 최고의 육아 핵심은 아이에게 확실한 규칙을 정해주고 잘잘못을 분명하게 말해주는것. 또한 아이가 재능을 보이는 분야를 파악해서 그곳에서부터 집중력 훈련을 시작하는것입니다.

산만한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려면

아이가 놀이에 빠져있을때 방해하지 않는다.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에 빠져있을때 아이를 지나치게 간섭하여 부모가 다른 놀이를 제시하거나 아이의 놀이를 방해한다면 아이는 산만하게 될수있습니다.

아이가 한가지 일을 끝맺을 수 있게 도와준다.

아이나 어른이나 하던일을 완성하면 기쁨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아이가 완성의 기쁨을 느낄수 있게 해줘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인가를 완성했을때 반드시 칭찬해줍니다. 산만한 아이들은 대부분 과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은 내가 할수없는일" 이라는 생각에 주위의 불필요한 자극을 이겨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집중하려고 노력했고 무엇인가 해냈다면 반드시 칭찬을 해야합니다. 그래야 다음번에 조금 더 오래 집중해 무엇인가 해낼수 있게 됩니다.

아이의 기질과 잘 집중하는 시간을 파악한다.

아이마다 머리가 맑고 집중이 잘되는 순간이 있게 마련입니다. 아이가 아침시간에 두뇌회전이 빠르다면 아침 시간을 이용해 집중할 수 있는 놀이나 학습을 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체력을 키워준다.

아이가 한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것은 건강상태가 나빠서 일수도 있습니다. 아프면 집중하기 힘들고 산만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비염, 축농증,천식,아토피 등은 5세 즈음에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주의력이 부족하고 활동적인 아이들은 무조건 얌전히 앉아서 하는 놀이를 시키기보다는 먼저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할 수 있는 놀이를 한 다음 이후 조용히 환경을 만들어서 차분한 마음을 갖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에너지의 강약과 흐름을 조절해주는 것, 즉 신나게 놀고 차분히 정리하고, 흥분되었다가 이완될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해줍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