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체험학습을 떠나는 방법
초등학교 때는 간접 학습보다는 직접 체험하는 학습이 가장 효과적 입니다.

체험학습을 하면 여러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및 정보처리 능력 향상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주제를 정해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은 앞으로 매우 중요해질것 입니다.

현장체험 학습을 한 뒤에는 느낌을 정리하는 글을 단 몇줄이라도 쓰게합니다. 이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쓰고, 자료를 정리하는 능력이 저절로 향상됩니다.

효과적인 선행학습

겨울방학 동안의 선행학습은 신학기 학습 능률을 쑥쑥 올려줍니다. 학원에서의 선행학습도도 가능하지만,교과서에 나오게 될 현장을 미리 둘러보면서 살아있는 지식을 쌓아둔다면, 그 이상 효과적인 선행학습도 없을 것입니다.

교과서 속 현장체험, 이점은 꼭 체크하세요.

현장체험 떠나기전

1. 교과서 미리 훑어보기 - 신학기 교과서의 목차를 읽어보고, 각 단원마다 어떤 내용이 있는지 제목과 그림을 살펴보면 각 단원에서 무엇을 가르치고자 하는가를 파악할수있을 것입니다.

2. 체험학습 장소 정하기 - 교과서 단원중에서 현장학습을 하면 좋을듯 싶은 내용을 아이와 함께 검색합니다. 엄마가 일방적으로 정해서 데려가는것보다 동기부여가 확실해집니다.

3. 자료 검색하기 - 체험학습 장소가 정해졌으면, 그 장소와 관련된 자료를 인터넷이나 배고가사전 등에서 미리 찾아서 검색해봅니다. 꼭 둘러봐야 할곳, 미리 메모해가야 할 내용, 지도를 점검하는것과 계획표 짜기 등도 아이와 함께 할 과정입니다.

현장체험 중

1.팸플릿 챙기기 - 현장학습 장소와 관련된 팸플릿을 먼저 챙기고, 현지의 구조와 내용 등에 관해 읽어봅니다. 자료를 정리할때 꼭 필요하므로 잘 보관해야합니다.

2. 교과서를 보면서 둘러보기 - 교과서에 삽입된 사진과 비교하고,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는 등의 과정을 거치면 더욱 흥미롭습니다.

3. 적절한 질문을 미리 준비하기 - 교과서 내용과 접목시켜 꼭 필요한 질문은 엄마가 미리 준비해 가는것이 좋습니다. 현지에서 즉석으로 질문을 하려고 하면 깊이 있는 질문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4. 최소한 10여컷 정도의 촬영 - 사진 자료는 그 어떤 자료보다 더 생생하게 실감이 납니다.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아이 스스로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찍게 하면 현장에 대한 기억이 더욱 오래 남습니다.

현장체험 후

1. 수집한 자료를 보면서 대화하기 - 사진, 팸플릿등을 모아놓고, 현지에서 보고 들은것, 재미있었던일, 느낀점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합니다. 장소별로 분류해놓습니다.

2. 다양한 형식의 보고서 작성하기 - 학년과 취향에 맞는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저학년이라면 그림일기 형식도 좋고, 사진이나 그림을 붙이고 간단히 한줄 정도 캡션을 달아도 됩니다. 고학년이라면 사진첩이나 신문기사 형식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세밀하게 기록을 남기는것이 좋습니다. 보고서 작성은 필수 과정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