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싫어하는 우리아이, 수학실력 길러주기
수학은 기초 실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학년때 못하는 아이는 고학년이 되면 더 못하는 것이 수학입니다. 못하는 원인을 빨리 찾아내어 실력을 다져주어야 따라잡을수 있습니다.

문제점 1. 도형 문제를 어려워한다.

->구제적인 물건을 이용해 기본 원리를 깨우치게 한다.

국수나 젓가락을 이용해 도형의 기본 원리를 깨우치게 합니다. 국수 한 가락을 놓고, "이것은 선이다"라고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국수 여러 가락을 붙여놓고, "선이 연결이 되면 이렇게 넓어지는데 , 이것은 면이라고 한다"라고 설명해 주면 선과 면의 기본 원리가 그대로 이해됩니다. 도형의 기본 개념만 알아도 아이는 도형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생각할수있습니다.

문제점 2. 여러가지 문제 풀기를 어려워한다.

교과서 맨 뒤쪽이나 문제지의 뒷부분에 보면 여러 단원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묶어놓은 부분이 있는데 아이들은 이렇게 여러가지 문제를 모아놓았을때 곤혹스러움을 느낍니다.

-> 문제풀기전에 각 문제를 단원별로 분류하라

문제를 풀기 전에 먼저 각 문제가 어느 단원에 속하는지 부터 분류하기를 해봅니다. 곱셈문제, 도형문제, 나누기 문제등으로 문제마다 단원 분류를 한 뒤에 문제를 풀어보라고 하면 보다 쉽게 풀수있습니다.

문제점 3. 기초가 없어서 점점 더 어려워진다.

수학은 기초가 없으면 더 어렵고 힘들어집니다. 1,2학년때 기초다지기를 부실하게 하면 3학년 때 더욱 하기 싫어집니다. 난이도가 높아지는 4학년 이상이 되면 아예 수학을 포기해버리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선생님에게 실력 평가를 의뢰하고, 가장 쉬운 단게부터 밟아간다.

학교나 학원 교사들을 몇가지 판별을 통해서 아이 실력의 정도를 가늠할수있습니다. 아이의 실력 평가를한뒤에 기초 다지기로 들어갑니다. 초등학교 5학년인 아이가 현재 2학년 수준이라면, 2학년 교과서를 위주로 가장 기초적인 단계만 학습합니다. 아이가 조금 잘한다고 해서 어려운 문제를 제시해 또 좌절감을 겪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본 원리만 터득하게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점 4. 반복되는 문제를 지루하게 느낀다.

-> 높은 단계의 문제를 풀도록 한다.

몰라서 지겨워할수도 있지만 , 이경우는 아이가 다 아는 같은 내용, 같은 수준의 문제를 풀라고 하니까 지겨워하는것입니다. 이럴때는 아이가 평소에 접하지 않았던 새롭고 난이도가 높은 문제지를 선택해 그 단원의 문제를 풀게 하면 효과적입니다. 아이는 지루함 대신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수학에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문제점 5. 응용문제만 나오면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

응용문제를 못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문제가 어려워서가 아니라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원리 개념 위주의 학습을 많이 해야합니다.

->원리 개념 위주의 학습으로 방향 전환

먼저 공식만 외우는 공부를 한건 아닌지 점검합니다. 원리 개념을 충분히 이해할수록 응용 문제에 강해지므로, 단원마다 제대로 이해를 하고 푸는지 점검합니다.구체적인 문제풀이에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할때는 다시 써보고 큰소리로 읽게 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문제의 과정을 그림으로 그려보는것도 이해를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문제점 6. 수학문제지를 풀지 않으려고 한다.

수학은 문제를 많이 풀어볼수록 유리하니다. 문제지를 풀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때는 아이가 수학을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문제지를 선택해주는 방법이 잘못되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성격과 실력에 맞게 문제지를 선택한다.

문제지를 선택할때도 요령이 있습니다.

첫째는 아이 수학실력에 맞게 난이도를 정한뒤에 문제지를 난이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는 아이 성격에 맞게 문제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아이에 따라 지루하게 반복되는 문제를 풀기 싫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얇은 문제지를 선택해서 자주 바꿔주는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별 불만없이 한자리에서 꾸준하게 공부하는 아이가 있는데, 이런 아이는 두꺼운 문제지를 풀게해도 지루해 하지 않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