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수학 공부를 지도하는 방법
수학 학습에 대해서 잡아주실 때는 아래의 사항에 초점을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1. 교과서 문제를 완벽하게.

아이가 성적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기본적인 학습량이 채워지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수업을 이해하기 어려워서 그렇든, 수학에 흥미를 잃어서 그렇든, 기본 개념을 잡는 것이나 수학에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은 시간이 걸립니다. 아이가 어머니의 말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 아이라면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것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문제를 확실하게 풀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교과서의 기본 문제들을 틀리지 않고 풀어내며, 그 문제를 푸는 과정을 말로 설명하면서 풀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그 날의 복습은 그 날에 끝내기.

교과서의 기본 문제는 가급적 그 내용을 배운 당일 복습에서 해결하도록 합니다. 수업 시간에 열심히 듣지 않더라도, 당일 복습 땐 흘러가듯이 들었던 내용들이 어느 정도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그 기억이라도 있어야 기본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면 기억이 급속도로 사라집니다. 기억이 사라진 다음에 기본 문제를 풀려하면 개념 공부부터 새로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됩니다.

또한 복습은 밀리면 심적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한 두 번 미루게 되면 발등에 불이 떨어지는 시험 기간까지 내버려두게 됩니다.

많은 문제를 풀지 않아도 좋으니, 그 날 배운 적은 분량의 내용을 가볍게 복습하고, 기본 문제를 확실하게 풀게 해주세요. 시간은 약 2~3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기본 문제를 푸는 동안 문제가 잘 풀리고 성취감이 든다면 좀 더 높은 수준의 연습 문제나 문제집에 도전할 수는 있지만 이는 선택 사항입니다.

당일 복습을 잘 해낸다면, 주말에는 일주일동안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고 연습 문제를 풀어봅니다. 모르거나 틀리는 문제는 다시 반복해서 풀어봅니다.

3. 필요하면 후행학습이라도.

아이가 수학을 완전히 포기한 상태는 아니지만, 새로운 개념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워하고 있다면, 기초가 부족해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 현행 단원의 개념에 필요한 이전의 개념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면, 후행학습도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초등학교 때 배웠던 내용을 다시 공부해야 할 필요도 있지요. 물론 이전에 배웠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다시 공부하기란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정신없이 바쁜 고등학생이 되어서 초등, 중학교 공부로 돌아가긴 더 어렵습니다. (실제로 많은 고등학생들이 부족한 기초를 매우기 위해서 황금같은 시간에 중학교 교재를 이용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4. 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을.

아이가 수학 공부를 단순 문제 풀이 위주로만 해왔다면, 문제에 접근해서 개념을 적용하고, 논리적인 답을 구해내는 과정을 대강 하면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단순 연산이나 공식에 숫자 도입하는 방식의 일차원적인 공부는 서술형 시험이나 사고력을 요하는 이후의 단계에서 무너지게 되어 있습니다. 문제를 대할 때, 어떤 개념이 필요하고, 어떤 절차로 풀어나가는지 말로 설명하면서 풀 수 있을 정도로 문제 풀이 과정을 챙겨주세요.

수학 고득점을 위해서는 과도한 선행이나 초고난도의 문제풀이가 아니라, 교과 개념의 확실한 이해, 논리적인 문제 풀이, 매일 조금씩 꾸준히 공부하며 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머니의 성공적인 코칭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