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공부를 어떻게 하면 좀더 잘 지도할 수 있을까요? 2014-02-21
초등학교 1,2학년 때는 아직 어리다는 이유로 학교 시험 결과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3학년이 되고 첫 중간고사 결과가 엉망인 것을 보니 앞으로가 걱정이 됩니다. 교육과정도 바껴서 내용도 너무 어려워지고.. 다른 엄마들처럼 아이 공부에 연연해하는 스타일이 아니다보니 자기가 알아서 하겠지 하고 너무 편하게 생각했던 제 잘못도 있는 것 같습니다.
공부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요?



--------------------------------------------------
초등학생 때의 학습 습관은 고등학교 때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저학년 때 반드시 올바른 학습습관이 몸에 베일 수 있도록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지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올바른 학습습관을 기를 수 있는 몇 가지 원칙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첫째, 적절하고 효율적이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우선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하겠다는 계획표를 짜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일주일단위로 계획표를 작성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계획을 실행한 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보상(용돈, 컴퓨터 사용시간 추가 등)을 해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특히 계획표는 시간 단위가 아니라 분 단위로 작성하여 시간 별, 분별 공부 시간, 놀이 시간, 기타 시간 등을 합산하여 비교하도록 합니다.

둘째, 그날 공부할 책들을 미리 준비하여 옆에 두고 시작합니다.

책상 아래쪽에 그날 공부할 책, 공책, 문제집들을 볼 순서대로 쌓아 두고, 다 본 책은 하나씩 쌓아 나가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쌓인 책을 보면서 상당히 뿌듯해 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목표를 어느 정도 실시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셋째,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습이 더 중요합니다

다음날 배울 부분을 미리 읽고 수업에 임하면 구체적인 내용들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큰 틀이 머리속에 자리 잡고 있어 수업시간에 듣는 세부적인 내용들이 잘 입력됩니다. 예습을 할 때 미리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 공부할 것이 무언인지를 미리 인지하고 간다는 정도로 목차나 큰 제목 정도를 살펴보도록 합니다.

넷째, 효과적인 책 읽기 전략은 자세하게 한번 보는 것보다는 여러 번 보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책 읽기 전략으로는 SQ3R(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이 있다. Survey, 큰 제목, 그림 등을 보면서 무슨 내용인가를 짐작하는 것입니다. Question, 소제목들을 보면서 제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해보는 것입니다. Read, 생각했던 질문을 머리 속에 두고 처음부터 읽습니다. Recite, 다시 한 번 읽어보는 단계로써 앞서의 질문에 답을 찾는 단계입니다. Review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고 어려웠던 부분들을 재학습하는 단계입니다.

다섯째,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맞춰서 공부를 합니다.

아이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학습 스타일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고 되도록이면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여섯째, 시험 준비도 요령 있게 전략적으로 해야 합니다.

시험 공부는 어렵고 싫어하는 과목부터 해야 합니다. 다음에 쉽고 재미있는 과목을 공부할 것이라는 기대 보상되기 때문입니다. 또 하루에 두 과목씩 공부할 것이라면 중요하고 부담이 되는 과목과 가볍고 재미있는 과목을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곱째, 공부를 잘하는 지름길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것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배우면서 주의 집중을 하기란 어려운 편입니다. 그러므로 수업시간에 선생님 설명에 좀더 집중을 하기 위해서 학원이나 과외 공부에서 진도를 너무 앞서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수업 시간에 학습과 관계된 선생님 설명은 하나도 놓치지 않고 기록하는 습관도 들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덟째, 기억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최단 시간 내에 반복해야 합니다.

오늘 배운 것은 바로 반복학습을 해야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바로 반복학습을 진행할 경우 5~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데 비해서 하루가 지나고 나서 반복하게 되면 자신이 공부한 시간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소요 됩니다. 그러므로 그날 학교에서 배운 내용은 그날 집에서 복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