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너무 내성적이고 소심해서 친구 사귀기가 힘들어요 2014-02-28
초등 2학년 남자아이 엄마입니다. 학교에서 수업시간은 문제없는데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혼자 논다고 하네요. 아이는 여럿이 놀아본 경험도 없고 그냥 혼자 노는 게 편해서 그렇다고 말합니다. 혹 같이 놀자고 친구에게 말했는데 친구가 싫다고 할까봐 말을 못하겠다고 하네요. 아이 스스로 친구를 자연스럽게 잘 사귈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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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소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기질적으로나 성격적으로 소심한 아이들도 있지만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인정받지 못하거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이 커서 그럴 수도 있지요.

어릴 때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많이 있어요. 그래서 물어보는 것도 많고 관심이 가는 것도 참 많이 있어요. 그런데 어른들은 아이의 욕구에 민감하기보다는 자신의 욕구에 우선하여 아이들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왜 하면 안 되는지, 왜 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가르쳐주기보다 "~해서는 안 된다. 꼭 ~해야 한다"라는 식의 훈육을 하게 되지요.

먼저 경험했다는 이유로 경험의 기회조차 뺏는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세상을 살아나갈 힘을 기르기 위해 나름대로 에너지를 가지고 무엇인가 경험해 보고 도전해 보려고 노력을 하게 됩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때론 실패도 하고 좌절도 경험하게 되지요.

그때 결과만을 생각하면 정말로 걱정이지만 그런 실패의 경험을 통해서 삶을 배워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의 과정 속에서 알게 된 것이나 배운 점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이 필요해요.

대부분의 부모는 애쓴 과정을 인정해 주기보다는 결과만을 가지고 야단을 치거나 이렇게 해야 된다고 강요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아이는 자신의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하기보다는 "나는 실패한 못난 사람이야, 하지 않았다면 혼은 나질 않을텐데"하면서 자신을 규정짓게 되지요.

에릭슨의 8단계에 의하면 생의 초기에 세상에 대한 신뢰를 어느 정도 인지한 후, 자율성을 가지고 스스로 무엇인가 하려는 의지를 갖게 됩니다.

그 후 4, 5세경에는 주도성을 가지고 성인의 역할을 상상하지만 부모로부터 연합에서 벗어나 자기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이것이 부정적인 모습이거나 과하게 되면 죄책감을 유발하기도 하지요.

이렇게 초기의 발달과정에서 주도성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하지 못하게 되면 위축되고,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고, 사회성 형성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고 관계 맺기를 잘 못할 수도 있지요.

따라서 아이에게 용기를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은 성공경험을 하도록 유도하고 자신감을 길러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너무나 무리한 것을 요구하기보다는 친구관계 속에서 작은 시도를 하면서 자신감을 얻게 할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실패가 두려워서 무엇을 하지 않는 것보다 자신의 욕구를 친구들 앞에서 표현해 보고, 설사 그것이 수용되지 않았다고 해서 자신의 존재 자체가 수용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지금 요구한 그 행동이 수용되지 않음을 알게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상대가 거절을 한다 해도 그럴 수도 있구나 하면서 거절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그것이 별게 아님을 알게 되지요.

아이와 엄마가 역할놀이를 통해서 그런 상황을 미리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아들을 잘 키우면서 좋은 엄마가 되겠다는 엄마 자신의 확신을 갖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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