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2014-02-11
초등학교 4학년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책을 자주 읽게 한 거 외에는 논술공부라는 건 따로 시켜본 적이 없습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독서록을 쓰는 과제가 많은데 아이가 책읽기는 좋아하면서 글쓰기는 힘들어 하네요. 다른 아이들처럼 학원을 보내서 독서 수업을 받게 해야할 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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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학생의 주도적인 활동 의지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답변에 앞서 말씀드리면 (학원을 통한)독서 수업은 선택이지만 독서는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즉 학원이나 학습지를 통해서 독서능력 자체를 늘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가 그 부분에서 얼마나 주도적으로 활동을 할 의지와 관심입니다.

아이가 독후활동을 어려워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현재 독서과정을 다시 점검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독서단계를 학년 수준에 맞춰서 올려보시려고 하는 상황이라면, 그리고 거기에 맞게 사고능력이나 표현능력이 길러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계시다면, 학원에 있는 독서, 논술과정에 보내시기 보다는 일단 기존에 읽었던 책 중 자녀가 좋아했던 몇 권의 책을 이용해서 그림으로 표현하기, 북 아트 만들어보기 등의 저학년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먼저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런 언어 외적인 표현능력과 그 결과물들이 글로 쓴 독서록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면 그 때 독서과정과 논술과정이 균형을 맞춘 학원을 선택해서 보내보시는 것인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언어 외 활동으로 만든 독후감 그림이나 북아트 등의 내용도 독후록에 첨부할 수 있도록 사진 등의 자료로 만들어주십시오. 이런 표현활동도 충분히 독서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 독서 지원 시스템이 변경될 예정이니 미리 준비해주시고 나중에 그 사진자료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독후활동에 흥미를 갖게 되면 그 다음에 독서한 내용을 확장하는 글쓰기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에서 도움을 받게 된다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열려 있는 사고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해줄 수 있는 선생님을 찾으셔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독서록 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책을 읽은 후의 갖게 된 생각을 확장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등 중학년이니 이제부터는 작품의 주제나 핵심내용을 내면화할 수 있는 질문,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창의력을 길러주는 질문을 옆에서 해주고 그것을 글로 옮기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왜 이런 제목을 붙였을까?", "만약 나라면?", "주인공에게 편지를 써 본다면?"등의 활동들을 해볼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이런 과정은 자연스럽게 글쓰기에 자신감을 붙여줍니다.

하지만 아직은 정확성보다는 창의적인 생각을 만들어내는 쪽에만 집중해주셨으면 합니다.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의 부족함은 그 나이의 학생들이라면 거의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을 정확한 국어지식으로 교정하면 좋겠으나 초등학교 과정에서 국어지식을 이용한 바르게 쓰기 과정은 원리나 지식 보다는 각각의 개별적인 내용들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확인하는 경우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학원들의 독서 프로그램 중에는 이런 부분에만 집중하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글 전체의 내용과 사고의 흐름을 보지 않고 세부적인 오류만을 지적해서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꺾지 않도록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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