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목이 어려워요 2014-02-15
초등 4학년이 되니 사회를 너무 어려워합니다. 선생님 설명을 들어도 어렵고 이해가 잘 안된다고 하네요.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부법이나 관련 책들을 추천바랍니다.



--------------------------------------------------
초등 4학년 우리 아이들에게는 교과 내용의 어려움을 본인이 직접 느끼기 시작하는 시기이고 특히 4학년 2학기 사회과목은 중학교, 고등학교 진학 후까지 연결되는 단원들의 시작입니다. 경제, 지리, 사회 문화에 대한 내용들은 이해해야하는 개념이 많을 뿐 아니라 그 개념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대입 논술, 심층 면접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것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학습할 때에 가장 먼저 주안점을 두실 부분은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입니다.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것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무슨 내용인지는 알지만 그것을 지식으로 정리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 아직 초등 4학년 학생에게는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제가 어머니들께 추천 해 드리는 책은 아울북에서 나온 “개념사전” 시리즈입니다. 특히 사회개념사전이나 시사논술 개념사전은 초등과정 뿐 아니라 중학교 과정까지 연계가 잘 이루어져 배치되어 있기에 학생이 스스로 읽고 개념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적용하여 스스로 정리하기에 좋습니다. 또 책의 내용이나 설명에 사용된 어휘 자체가 평이하며 책의 내용배치도 조직적으로 되어 있기에 아이들의 읽을거리로 예비중 과정까지 무난하게 읽힐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이러한 사고능력을 적용하고 확장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신문이용을 추천해 드리지만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한자어나 지나치게 많은 약어들, 또는 기사나 광고의 비교육성 등도 여러 문제가 되지만 더 큰 문제는 학생들의 흥미가 떨어지는 매체라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조금 내용이 쉽지만 편집 방향과 그 목적을 어린이들의 시사, 사회 교육으로 정하고 있는 어린이 신문을 권해드립니다.

초등학교 때에는 어린이 신문을 통해 사회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발달단계에 맞춰 중, 고등학교에 진학 후, 스스로 신문기사나 사설을 스크랩하고 사회 쟁점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활동을 해 본다면 학교의 사회과목이나 입시에서 필요한 시사, 논술, 심층면접에 대한 대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종이신문을 구독하면서 읽는 것도 좋지만 어머님께서 기사 중 도움이 되겠다 싶은 부분을 출력해주실 수 있는 전자신문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노트를 정리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책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경제단원에서 경제활동과 현명한 선택의 학습목표로 합리적 선택을 배웠다면 이 개념을 알고, 정의를 스스로 납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예나, 현실생활의 상황을 하나 정도는 같이 적어야 합니다.

이것은 노트 필기 과정부터 사고를 하고 사회라는 과목을 단순히 지식이 아니라 적용하고 확장해보려는 노력을 하는 일입니다. 도표로 정리하고 그림을 그리고 개념을 기억하고 암기하기 좋도록 조직화하는 과정은 하루 이틀에 가질 수 있는 능력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렵다고 미루면 고등학교, 대학교에 들어가서도 다른 학생들의 노트가 없으면 공부하지 못하는 학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부족한 학생의 정리 능력을 올려줄 때 도움이 될 책들이 있습니다. 중앙북스에서 나온 “도쿄대 합격생 노트 비법”은 도서관이나 서점을 통해서 어머니께서 읽어보시고 학생의 지도에 적용하실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보시기에 좋습니다. 최근에는 아예 동경대 노트라고 정리하기 좋은 포맷으로 만들어진 노트를 문구점에서 따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직접 읽으면서 그리고 학교 공부와 직접 연결해볼 수 있는 책으로는 최근에 출간된 “만점을 위한 1등 노트필기”가 있습니다. 특히 어려워하는 서술형 답안 작성 방법이나 공부와 노트필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사회 학습능력을 키우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