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몇권의 독서가 좋을까요? 2014-02-25
저희 아이는 반복해서 책을 읽기보다는 하루에 열권의 책을 모두 다른 것으로 골라 읽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책만 읽는 것은 아이에게 도움이 안될 것같은데.. 어떻게 책읽기를 하면 좋을까요?



--------------------------------------------------
책에 대해서 관심과 애정을 보이고 있다는 부분은 정말 다행입니다. 요즘은 컴퓨터나, 게임기 등의 영상매체에는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도 책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어서 부모님들이 어렵게 느끼시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죠.

어머니께서 질문에서 말씀하신대로 여러 가지 책을 한 번에 많이 읽어주는 것보다 하나의 책을 반복해서 여러 번 읽어 주는 것이 독서를 통한 어휘나 이해능력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분이 큽니다.

반복학습에 관한 사이토 다카시의 책, “반복학습이 기적을 만든다 - 10살 전후, 반복 학습이 평생 공부의 힘”에서 필자는 부모님이 자녀와 함께 음독을 하는 것이 아이의 학습능력과 두뇌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익숙해지기가 힘들지만 눈으로 읽는 독해과정과 동시에 청해능력, 발화 능력까지 동시에 숙달할 수 있다는 입체적 언어능력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현재 아이가 한 권의 책을 다 읽고 나면 다른 책으로 읽어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한 권의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하면 그 책은 ‘끝난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책을 한 번만 읽고 끝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보통 표준적인 읽기 전략으로 권장하는 SQ3R의 단계를 조금만 변형하면 반복의 효과를 보면서도 아이의 요구에 따르는 좀 더 재미있는 책 읽기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아 알려드립니다.

책 전체를 음독으로 읽어주시기 전에, SQ3R의 단계를 어머니와 아이의 공동과정으로 변형하여 적용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읽기 전에 조사합니다. 아이가 맘에 들어하는 그림이나 책 제목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봅니다. (Survey)

-책의 내용들을 미리 조사해보면서 인물이나 내용을 예측하는 질문을 해 봅니다.(Question )

-책을 읽으면서 질문의 답을 찾아보며(Read)

-직접 읽어본 내용을 확인하고 그것을 직접 이야기하게 하거나 간단하게 적어봅니다. (Recite)

-그리고 원래 SQ3R의 과정에서는 읽은 내용을 다시보고 정리한 것을 확인하는 Review가 있습니다만, 이 과정을 연결짓기(Relate)로 바꿔서 시행하시면 됩니다.

자기 자신과 연결하는 질문을 해줘서 그 책의 의미를 내면화하기 쉽도록 하거나, 그 전에 읽은 책들 중 개념이나 주제가 비슷한 책을 이미 아이가 읽은 책 중에서 직접 찾아내 보는 활동을 한 다음이라면 하루의 독서 분량으로도 충분하며 다양한 책을 보고 싶어 하는 아이의 욕구도 만족시킬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과 뒤의 음독 진행하시는 부분을 핸드폰의 음성메모 등으로 녹음해 두고 아이의 대답이나 어머니가 읽은 부분을 나중에 들려주거나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독후 활동은 다양한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지만 취학 전, 저학년의 경우라고 해도 빠지지 않도록 해서 책을 읽는 것이 앞 커버에서 뒤 커버까지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부분에서 의미를 만들고 다 읽은 후에도 그 의미를 정리하는 일까지라는 것을 습관이 되도록 해주시면 앞으로도 계속 책을 좋아하고 스스로 책을 읽고 정리하는 아이가 될 것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