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후 답변 2014-02-28
남자아이이고,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했습니다.
4~7세 동안 책을 많이 읽어주고, 은물, 준은물, 브레인스쿨 둥 다양한 활동을 경험한 덕분에 새로운 내용을 접해도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작년 웩슬러검사에서 상위 5퍼센트가 나왔는데 약점이 과제 집착력이 약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 부분만 보완되면 상위 3퍼센드는 무난할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소아정신과에서 뉴로피드를 시작하여 순조롭게 진행중입니다. 일단 본인이 싫어하지 않아서 다행이구요. 3~4개월 진행후 집중력 프로그램에서 다듬어줄 계획입니다.
현재 걱정은 학교교과과정이 너무 쉽다는 것입니다. 선생님도 학습적인 과제부분에서 너무 빨리 끝내버리고 시간이 많이 남는다고 하더군요. 사립을 보내려고 했는데 실패했구요.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요?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책을 듣는 것은 좋아하는데 본인이 읽는 것은 싫어하네요.
그 부분이 제일 아쉬워요. 독서를 즐겨하는 습관을 어떻게 만들수 있을까요?

--------------------------------------------------
먼저, 귀하의 자녀는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우수한 학생입니다.
이 정도의 능력이면 앞으로 학습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 5%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를 3%이내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보다는 이 아이의 장점을 증진시켜주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귀자녀의 문제에 해당되는 과제 집착력이 낮은 것과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것에 대해서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제는 학습의 습관과 밀접한 관련을 갖습니다. 학습의 지적인 측면보다는 정서적인 측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영역을 통해서 과제집착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을 통해서 과제집착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 접근하는 자세를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초등학교 1학년에게 부모가 좋아하고 꼭 시켜야하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선택하고, 그것을 통해서 관심과 흥미, 동기를 갖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에 해당되는 아이의 집중력이나 과제집착력은 시간으로 30분을 넘기 힘든 상태이며, 오늘 아이들의 집중력은 8분정도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집중력에 대한 참고자료입니다.
1. 집중력에 대한 정의입니다.
(1)학습시 몰두하는 집중의 정도
(2)집중하기 위한 주위 환경의 여부
(3)자기 지구력 정도

2. 집중력에 대한 결핍요인입니다.
(1)평소 걱정이 많은 경우
(2)친구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3)학습 환경이 산만한 경우

3. 집중력에 대한 하위요소입니다.
(1)우유부단의 학생입니다.
(2)주의집중에 대한 의지가 부족합니다.
(3)주변 환경에 대한 제어력이 다소 부족합니다.
(4)친구를 지나치게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5)잡념이 많은 경우
(6)산만형의 학생입니다.
(7)장시간의 집중에는 적응성이 떨어지는 학생입니다.

4. 집중력에 대한 교정방향입니다.
(1)자세-허리를 꼿꼿이 폅니다.
(2)방해 요인 제거(시각, 청각적 요인)
(3)조명-간접적 광선 이용

과제해결 집착력에 대한 참고자료입니다.
1. 과제해결 집착력에 대한 정의입니다.
(1) 읽은 내용에 대한 치밀성과 세밀성의 정도를 말합니다.
(2) 메모 습관의 정도
(3) 시험시 노트에 의존하는 정도
(4) 필기 요령 터득의 정도

2. 과제해결 집착력에 대한 결핍요인입니다.
(1) 논리적 독해 능력 부족
(2)읽은 내용에 대한 유기적 분석능력 결핍 및 요약성의 부족
(3)평상시 메모 습관의 부족
(4)필기에 대한 인식 부족

3. 과제해결 집착력에 대한 하위요소입니다.
(1)미흡한 부분은 반복 독해가 요구됩니다.
(2)글의 유기적인 분석이 미흡합니다.
(3)필기 습관은 대체로 양호하나 숙달된 필기 기술은 미흡합니다.
(4)노트 활용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태도 요구됩니다.
(5)꼼꼼한 읽기 연습이 필요합니다.
(6)읽기 자체를 지루해하는 유형입니다.
(7)노트 활용의 비능률형으로 순간의 기억에만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8)메모에 대한 개념 자체가 부족한 편입니다
(9)덜렁대어 잊는 경우가 많은 유형입니다.

4. 과제해결 집착력에 대한 교정방향입니다.
(1)생각하며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읽기
(2)단계별로 차등을 두어 일기 노력 (개관-질문-읽기-숙고-암송의 5단계)
(3)평상시 메모 습관, 설명을 들으며 동시에 필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4)중요 부분 선택해서 필기하는 습관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아이를 지도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무시하고 부모의 틀과 관념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아이의 특성과 흥미를 갖도록 다양한 체험활동과 경험을 갖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